정기신(精氣神)을 키우는 완벽한 보약, ‘경옥고’
경옥고는 중국 남송(南宋)시대 명의인 홍준이 자신의 저서 《홍씨경험방》에 기록한 ‘철옹선생방(鐵翁先生方)’으로 처음 소개됐습니다. 이때 나온 처방에 사용된 인삼이 ‘신라 인삼’으로 되어 있어서 우리나라 인삼이 이미 삼국 시대부터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처방은 처음 소개된 이후, 동아시아에서는 매우 효과 좋은 보약으로 애호됐습니다. 하지만 경옥고는 궁중과 일부 양반 사이만 먹을 수 있었습니다. 인삼처럼 비싼 약재가 들어간 것도 이유지만, 무엇보다 만들기가 매우 까다로웠기 때문입니다.
경옥고는 사람의 정기신(精氣神)을 키워주는 가장 완벽한 보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몸의 가장 기본이 되는 물질인 ‘정(精)’은 ‘성호르몬’을 의미합니다. 즉, 남녀의 생식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데, 여성은 정을 잘 관리하면 폐경기나 폐경 이후 몸의 균형을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경옥고는 ‘기’를 키우며 고르게 하기 때문에 특히 위장 기능이 약한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경옥고를 먹으면 공복감이 없어지는데, 위장 기능이 튼튼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원리를 다이어트에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영양의 균형은 맞추면서도 공복감이 없기 때문입니다.
‘신’은 정신을 포함한 모든 생명력의 발현을 뜻합니다. 신이 충만한 사람은 항상 맑은 정신으로 활력 있게 살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경옥고는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경옥고를 상시 복용하면 “흰머리가 검어지며 빠진 이가 다시 생기고 걸어 다니는 것이 말이 달리는 것과 같아진다”고 했을 정도입니다. 특히 중년 여성의 경우, 기미가 없어지면서 화장이 잘 받거나 붓기가 빠지면서 살도 같이 빠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경옥고를 복용하셔야 할 분
- 노인과 허약한 사람, 발육이 부진한 소아, 기력이 떨어진 중년 남성
- 중풍 후유증 환자
- 수면이 부족한 수험생
- 근육 소모가 많은 운동선수
- 술 담배를 많이 하는 분
- 만성 위장 질환에 시달리는 분
- 폐결핵 등 만성 소모성 질환이 있는 분
- 임산부의 산후조리
- 큰 병을 앓고 난 뒤의 몸 보양